카테고리 없음

호텔산업 RM(Revenue Management)의 역사와 의미

Wise Life Tips 2025. 1. 21. 00:03

요즘날 호텔을 운영함에 있어서 RM의 역할은 필수적인데요. 오늘은 RM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산업 RM의 역사와 의미

호텔의 RM에 대한 해외 학자들의 관심은 항공산업에서 1978년 규제완화를 시작하면서 경영 분석에 도입했던 시기보다 훨씬 뒤늦은 1989년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1997년 RM의 선구자로 인정받는 R. Cross는 호텔의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영부진요인(entropy)을 제거해야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효율적 RM의 도입이 시급함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효율적 RM을 도입함으로써 호텔, 항공, 그리고 렌터카 산업에서 매출 향상 효과를 보아 왔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 외에 RM 학자들은 호텔산업의 RM 개념을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과거의 경영 기록을 분석하고 호텔 객실과 식음료를 비롯한 상품 예약에 대한 수요 예측을 정확히 하여 현재의 예약 접수 혹은 예약 거절을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는 분석 중심의 과학이다."라고 가종하고 있습니다.

 

RM은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고 호텔 상품 특히 객실의 사용 가능성을 최적화하고 또한 판매가능한 객실가격을 결정하는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매출을 극대화하는 지식이라 할 것입니다.

 

RM 지식을 활용하는 호텔은 추가 비용을 발생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매출을 7%까지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순이익도 50~100%까지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호텔 경영분야에서 RM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는 2000년대 초반부터 진행되었습니다.

Kimes 교수는 RM을 "최적의 시간에 최적의 장소에서 최적의 고객에게 최적의 호텔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정보 시스템과 가격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합니다.

 

반면에, 호텔산업에 새로운 정보기술과 컴퓨터 기능이 도입됨에 따라 호텔 경영자들은 사업 방식을 새롭게 전환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RM 운영 컴퓨터 시스템은 가장 대표적인 호텔 경영 환경의 변화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공산업은 이미 지난 1980년대에 정보기술 기반의 RMS를 최초로 도입한 산업으로 오늘에 이르러 시스템을 통한 관리가 가장 앞선 산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처럼 항공산업에 이어 호텔산업도 정보기술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효율적인 객실 재고 관리 그리고 그에 따른 매출 증대를 위하여 많은 호텔들이 RMS를 도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환경의 변화로 인해 RMS는 고성능 컴퓨터의 연산기능을 적용하게 되었고 이 기능은 각 호텔의 핵심역량 중 한 가지로 인식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날 글로벌 시장의 톱 랭크에 올라가 있는 대부분의 유명 브랜드 호텔들은 객실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RMS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